L I B R A R Y
Search the content of this blog
TOP
침출 - Tank(agitation) leaching

2021. 7. 20. 17:44Metallurgical Processing/Lixivation (침출)

반응형

침출 탱크*에 미분말의 광석과 침출제를 넣고 교반기(agitator)를 이용하여 광액을 교반시켜 침출시키는 침출 방법입니다. 다른 침출 방법인 heap leaching, dump leaching, vat leaching에 비하여 비교적 높은 품위의 광석을 대상으로 할 때 이용합니다.

*침출 탱크를 침출조(浸出槽)라고 표현 하는 경우도 있음

 

Tank leaching으로 유용금속을 침출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여러 대의 탱크를 아래의 그림과 같이 배치하여 광석이 완전히 침출되도록 합니다. 또한, 침출 탱크간에 약간의 구배(gradient)를 두어 일정 시간 반응한 광액이 중력에 의하여 다음 탱크로 이동하도록 배치합니다.

Multistage Leaching Tank

 

위와 같이 여러개의 침출 탱크가 설치되는 경우, 바이패스 라인(By-pass line)**이 함께 설치됩니다. 침출 탱크의 일반적인 배치는 아래와 같이 2줄로 배치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각 탱크에서 다음-다음(예, 1번-3번, 2번-4번)으로 넘어가는 바이패스 라인이 함께 설치됩니다. 이는, 모종의 이유(임펠러, 모터, 밸브 등의 기계적 결함 등)로 광액(pulp)의 처리 및 다음 단계로의 전진이 불가능한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주 라인과 바이패스 라인은 운전시에 밸브로 개폐 조절(하나는 닫힌 상태로 운전)

 

아래의 그림을 예시로, 침출탱크는 최소 3개(1-3-5, 2-4-6 등), 최대 6개로 운전될 수 있습니다 (연이은 2개의 탱크가 동시에 운전 불가 상태면 운전이 불가능).

By-pass line (클릭시 확대 가능)

다음은 침출 탱크의 구조입니다.

Leaching tank 구조

(1) Agitator: 임펠러가 장착된 교반기

(2) Motor(with Gearbox): 교반기를 구동시켜주는 모터(와 기어박스)

(3) Reagent line: 광석을 침출하기 위한 용액을 투입

(4) Air sparger: 광석의 침출을 돕기 위한 공기(산소, SO2 가스 등)

(5) Sensors (pH, ORP etc.): 공정의 운전조건을 파악하기 위한 센서

(6) Downcomer: 광액(Pulp)이 다음 공정으로 바로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이전 공정에서 오는 광액을 탱크 하단부에 유입하도록 함

(7) Vent: 유해가스 등을 스크러버(Scrubber)로 보내기 위한 통로로, 침출시에 발생하는 가스의 종류에 따라 설치를 고려할 수 있음

 

반응형